About the Prelude 3.1-LE Tubes

 

Lifespan
진공관은 장시간 동작시 열전자 수가 서서히 감소하며 증폭도 (gain)가 줄어듭니다. 진공관이 수명이 다 되었다는 뜻은 진공관이 적절한 동작을 할 수 없을 만큼 열전자 방출이 약해짐을 의미합니다. Prelude3.1-LE 사용된 진공관은 러시아 밀리터리 고신뢰관을 적용하여 긴수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환경과 동작조건에 따라 진공관 수명이 가감 될 수있습니다. 진공관 수명은 앰프를 켜고 끄는 횟수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초단관 수명은 1만 시간 , 출력관 수명은 대략 5천 시간이 됩니다.

Caution
Prelude3.1-LE의 앞에 위치한 진공관 2개는 초단관이며 진공관 상단 뾰족한 부분은 손으로 만질수 있을 정도이나 중간 몸체부분은 뜨거운 편입니다. 뒤에 위치한 진공관 2개는 출력관으로 몸체가 매우 뜨겁습니다. 표면온도가 섭씨 200도 정도 이므로 손으로 잡으면 화상을 입으니 어린이나 애완동물의 각별한 보호가 필요로 합니다. 또한 진공관이 뜨거울때 수분이 닿으면 온도차로 깨지니 주의를 요합니다. 만일 실수로 진공관이 깨지거나 금이 가면 진공관 유리면 안쪽이 백색으로 변합니다. 이럴 경우 감전이 안되도록 안전을 위해 반드시 전원 코드를 분리하시고 A/S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Warm up
Prelude3.1-LE에 사용된 진공관은 전압 증폭관과 항아리 타입의 출력관 입니다. 초단관으로 사용된 6N1P-EV 의 예열시간은 5분 이내로 짧습니다. 그러나 항아리 모양의 출력관 6AS7G는 용적이 커서 예열시간이 다소 요구됩니다. 6AS7G 출력 진공관이 점화되면 서서히 진공관 온도가 올라가는데 이때 진공관 내부의 금속 구조물이 팽창하면서 가끔씩 금속이 퉁기는 듯한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진공관이 안정된 동작영역에 도달할때 까지 (워밍업) 의 과정이며 자연스런 현상입니다. 6AS7G 출력 진공관의 정상 동작온도는 대략 섭씨 200도 부근입니다. 출력 진공관이 정상 동작온도에 도달 될때 까지의 시간은 상온에서 대략 10분이 소요되며 주위온도가 낮은 경우 시간이 좀 더 길어집니다. 또한 전원 오프시 진공관 내부온도가 낮아지면 금속 구조물이 수축되면서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용적이 큰 진공관의 팽창/수축시에 비해 초단관 같이 작은 진공관은 조용합니다. 연필과 같은 물체로 출력진공관 몸체 부분을 살짝 두드리면 내부 떨림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듯 외부 진동에 민감하므로 진공관 취급시 충격을 주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좋은 소리를 듣기위해서 Prelude3.1-LE를 30분 정도 예열을 권장하며 그 이상 예열은 소리변화를 크게 감지하기 어려우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주위온도가 높은 곳에서 하루 종일 켜두시면 내부 온도가 상승하여 안전을 위해 전원이 차단 될 수도 있습니다. 음악감상을 하지 않을때는 안전 및 진공관 수명을 위해 전원 OFF를 권고 합니다.

Aging
신품 구입후 에이징 시간은 50-100시간을 권장하며 하루 한 두시간 한달 정도 듣다보면 자연스럽게 진공관이 에이징 됩니다.권장 시간동안 몸풀기가 지나면 소리가 더욱 명료해 집니다. 기술적으로 설명을 하면 필라멘트가 적정시간 점화되면서 불규칙 했던 열전자 방출이 일정해져 진공관이 안정상태로 자리를 잡기 때문입니다.

Pin Cleaning
일반적인 진공관 앰프에 사용되는 진공관은 1930- 60년에 생산된 고가의 빈티지관 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1960년 이전에 생산된 진공관인 경우 진공관 pin부분이 부식이 심하고 소켓에 장시간 접속되 있는경우 전류가 흐르면 부식이 빨리 진행됩니다. 진공관 소켓 접촉 불량으로 인해 간헐적인 잡음이 발생이 한다면 진공관 pin 청소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아나로그디자인에서 생산되는 모든 앰프에 채택한 진공관은 70-90년에 생산된 러시아 밀리터리 현대관으로 현재도 우주 항공분야에서 맹활약 하는 진공관들입니다. 특히 진공관 pin부분이 니켈도금이 되어있어 접촉 저항이 작게 설계 되었습니다. 진공관 이탈 및 삽입이 잦아지면 소켓이 헐거워져 접촉불량이 발생할 수가 있으니 잦은 청소를 할 필요는 없다고 사료됩니다.

Tube Rolling
Prelude3.1-LE는 최상의 진공관을 엄선하여 Gain,Transconductance, Matched Pair, Noise 등 완벽한 검사를 마친후 출고 됩니다. 빈티지 성향을 좋아하시는 분은 초단관을 고전관으로 교환하실 수 있지만 높은 가격에 비해 전반적인 특성이 기복이 심하고 마이크로포닉등 방진 대책이 필요하므로 권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가 대치 가능한 초단관으로 교환을 원하실 경우 matched pair를 권장합니다. 서로 같은 증폭도를 가진 진공관 이여야만 stereo balance가 보장 되기 때문입니다. Prelude3.1-LE 의 출력관은 최적의 컨디션을 위해 출력 진공관의 바이어스 값이 제품마다 별도 조정되어 출고 됩니다. 만약 타 진공관으로 바뀌면 앰프의 좌우 스테레오 밸런스가 무너지며, 음질왜곡이 발생하며, 출력 진공관이 과열되여 본체 전원 트랜스포머가 손상을 받아 전원이 차단 될 수있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초단관은 조정없이 교환이 가능하나 출력관은 교환시 개인이 조정할 수 없으며 본사에서 계측 시스템을 통해 별도 조정이 요구 됩니다.

Turn on & off
전원을 켜고 끄는 동작을 무리하게 반복하면 필라멘트가 스트레스를 받아 수명이 줄어 들 수있습니다. 전원을 켜고 5분이후 전원을 끈다면 진공관에 무리가 없으며 원하실때 켜고 끄시면 됩니다.

Warrenty
프렐류드 3.1-LE 제조 결함에 대한 보증기간은 구입 일로부터 1년이며 진공관 자체 결함에 대해서는 3개월 까지 보증합니다. 보증은 검사, 수리, 부품, 공임 및 배송이 포함됩니다. 검사, 서비스를 위해 저희에게 보내는 배송비는 보상되지 않으며 모든 비보증 수리 및 제품에 문제없음 평가에 대한 반송 비용은 수신자가 부담하게 됩니다.

Power Consumption
프렐류드 3.1-LE 소비전력은 80와트이며 한달 전력량은 매일 8시간 사용 하셨을때 80와트 x 8시간 x 30일 = 19.2Kw/Hour가 되며 한달 전기 요금은 50KWH 미만 사용 주택용 저압 기준시 (기본요금 별도) 1천원 미만이 예상이 됩니다.



 This is quoted from ADLAB articles.